협회뉴스

  • Home icon
  • DME소식
  • 협회뉴스

DME소식

DME란? (DME 개요)

협회관리자

view : 198

◎ DME 개요

 

1. DME(Dimethyl Ether)란?

-DME는 합성연료로서 연소시 매우 청정하여 차세대 에너지로 평가받고 있다.

-DME는 1개의 산소분자와 2개의 메탄기가 결합된 에테르(Ether) 화합물로서 다음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갖는다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 

1) LNG와 마찬가지로 상온, 상압하에서 가스로서 존재하고, 투명하며, 약 5기압정도까지 가압하면 액체가 된다.

2) 물리적 특성이 LPG와 유사하여 LPG와 잘 혼합되어 LPG-DME 혼합연료로 활용이 가능하다.

3) 세탄값이 디젤연료와 유사(약 55~60)하여 디젤연료를 대체할 수 있다.

4) 연소시 검댕 등 매연이 발생하지 않으며 NOx 와 CO2 발생량도 적게 발생하는 청정연료이다.

5) 인체에 무해하여 인체용 스프레이 추진제로 사용된다.

6) 상온에서 약 5기압 으로 가압하면 쉽게 액화된다.

 

2. DME 합성방법

-DME는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이루어진 합성가스로부터 촉매반응에 의하여 합성된다.

-DME 합성 방법에는 합성가스로부터 메탄올을 만들고 메탄올을 탈수반응에 의하여 DME를 만드는 2단계 간접합성반응과 합성가스로부터 DME를 직접 합성하는 1단계 직접합성반응으로 구분된다.

-합성가스는 천연가스, CBM(Coal Bed Methane), Biomass 등 다양한 원료를 촉매상에서 reforming 반응에 의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전환하는 개질반응(Reforming)에 의하여 제조된다.

 

3. DME 용도

1) DME는 물성이 LPG와 유사하여 LPG-DME 혼합연료로 활용이 가능하다.

-DME는 LPG에 비하여 저렴한 연료로서 LPG와 혼합시 연료공급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.

-DME 20%(중량%)와 LPG 80%를 혼합하면 아무런 개조없이 즉시 혼합연료로 활용할 수 있다.

2) DME는 세탄값이 디젤연료와 유사하여 디젤 대체연료로 활용이 가능하다.

-디젤엔진에 적용할 경우 연료분사펌프, 고무류 등 약간의 개조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.

-디젤연료를 대체할 경우 배출가스에 매연이 발생하지 않는 청정한 연료이다.

-배출가스 규체인 EURO-6에 만족하는 청정연료이다.

3) DME는 인체에 무해하여 인체용 스프레이 분사제로 활용된다.

-액체 DME는 대기중에서 순식간에 기체로 바뀌는 기화력이 매우 높아 스프레이 분사제로 사용된다.

-인체에 무해하고 공기중에서 자연분해되어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.

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.

창닫기확인